[의료기기] 6월 임플란트, 에스테틱 의료기기수출 고성장
[NH투자 나관준]
임플란트: 끝을 알 수 없는 중국向수출 성장세
6월 임플란트(HS CODE: 9021. 29.0000) 수출 5,924.7만달러(+59.7% y-y, +44.5% m-m) 기록. 중국, 러시아 등 신흥국 중심 수출 성장세 지속
중국 내 임플란트 식립 가능 의사수, 임플란트 식립 수요 증가로 중국 임플란트 시장 구조적 개화기 진입 판단. 신흥국 익스포저 높고 밸류에이션 매력도 높은덴티움을 임플란트 업종 Top-pick으로 제시. 임플란트 업종 선두 업체이자 덴티움과 마찬가지로 신흥국 익스포저 높은오스템임플란트를 관심종목으로 추천
에스테틱 의료기기: 장비 수출보다 더 주목해야 할 소모품 수출 증가세
6월 에스테틱 의료기기(HS CODE: 9018.90) 수출 6,568.7만달러(+88.5% y-y, +16.9% m-m) 기록
장비 누적 판매 대수 증가에 따른 소모품 수주증가 및 미용시술 자체 수요 증가로 소모품 수출 또한 증가 추세. 브라질수출 회복과 함께 중국 포함 기타 지역 수출 고성장 중인 클래시스를 에스테틱 의료기기 업종 Top-pick으로 제시. 우수한 해외 현지 판매 법인 통해평균판매단가(ASP) 높은 제품 수출 확대 중인 루트로닉, 미국, 일본 중심수출 고성장 시현 중인제이시스메디칼을 관심종목으로 추천
톡신: 정식 허가 시장 및 빅마켓 진출에 대한 중요성 부각
6월 톡신 (HS CODE: 3002.90.3090) 수출 2,618.6만달러(+76.4% y-y, +28.4% m-m) 기록
브라질, 태국向 수출 회복 긍정적이나, 휴젤의 중국向수출 물량 및 대웅제약의 미국向 수출 물량 제외 시 전반적인 톡신 수출과거 대비 다소 아쉬운 모습
국내 톡신 업체 중 최초로 중국 정식 허가 시장에 진출한휴젤을 톡신 업종 Top-pick으로 제시. 미국 및 캐나다向 나보타 판매가 재개된대웅제약을 관심종목으로 추천
1. 임플란트: 신흥국중심수출대폭증가
중국은 사상 최대 월간 수출을 경신하면서 지난해 6월부터 약 1년간 고성장세를이어오고 있으며, 러시아 2분기 수출은 분기 최고 수출을 달성했던 지난 4분기와올해 1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여전히 견조한 수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미국은 수출이 완전히 정상화되지는 않았으나, 점차 회복세에 접어든 것을 확인할수 있다. 새롭게 주목해야 할 수출국은 터키이며, 4~6월 수출이 각각 318.9만달러, 445.1만달러, 300.4만달러로 중국, 러시아에 이은 주요 수출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 미국 공장에서의 수출 물량과 덴티움 중국, 베트남 공장에서의 수출 물량이 관세청 통관 데이터에 집계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2분기부터중국 및 러시아向 수출이 꾸준히 고성장 중이다
특히 중국 내 임플란트 식립 가능의사 수와 임플란트 식립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임플란트 시장이 구조적 개화기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당사는 중국, 러시아, 동남아 등 신흥국 익스포저가 높고 선두 업체 대비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높은덴티움을 임플란트 업종Top-pick으로 제시하며, 업종 선두 업체이자 덴티움과 마찬가지로 중국, 러시아, 터키 등의 신흥국 익스포저가 높은오스템임플란트에 주목하기를 추천한다
2. 에스테틱의료기기: 견조한장비와소모품수출확대의콜라보
클래시스는 브라질, 중국, 러시아, 루트로닉은 미국, 프랑스, 일본, 제이시스메디칼은 미국과 일본 중심의 수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반적으로 장비 수출이 성장 중인 점도 긍정적이나,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원가율이 낮은 소모품 수출의성장세이다. 클래시스와 제이시스메디칼의 통관 데이터로 추정되는 서울시 강남구, 금천구 소모품 수출 데이터를 살펴보면, 소모품 수출이 급성장 중임을 확인할 수있다. 즉, 장비의 누적 판매 대수 증가에 따른 소모품 수주 증가와 미용 시술 자체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소모품 수출이 꾸준히 증가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원가율낮은 소모품 매출 증가로 에스테틱 의료기기 업체들의 Top-line 증가와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3. 기타: 임플란트와함께치과영상의료기기수출에주목
6월 치과영상 의료기기 수출은 2,447.8만달러(+95.8% y-y, +8.8% m-m)을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각각 중국 556.6만달러(-13.2% y-y, +59.9% m-m), 미국367.4만달러(+431.5% y-y, -17.2% m-m), 프랑스 344.5만달러(+45.7% m-m), 러시아 139.0만달러(+446.5% y-y, -14.3% m-m)를 달성했다. 치과영상 의료기기는 미국, 중국, 유럽 등 전 세계 각국으로 고르게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특징을 보이나, 앞으로는 임플란트와 마찬가지로 중국, 러시아의 성장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
치과영상 의료기기도 임플란트와 마찬가지로 중국과 러시아向 수출이 꾸준히 증가중이며, 이는 중국과 러시아 시장에서 임플란트 시술 가능 의사 수와 임플란트 시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치과영상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 역시 함께 증가하며 나타나는 추세라 판단된다. 이에 당사는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向 안정적인 수출을 보임과 동시에, 3D 장비 수요가 증가 중인 중국 시장과 구강 내 장비를 중심으로 수출을 확장 중인 러시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바텍에 주목하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