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태광이 영위하는 산업의 특성
- 각종 배관자재, 관, 이음쇠류 제조 판매업
- 플랜트설계, 제작, 시공업
- 기계제작판매 및 설치업
- 각호에 관련되는 부대사업일체으로
동사는 1982년 8월 관 이음쇠류 개발 및 제조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4년 9월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주권상장법인이다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을 보면
- 시장구조면에서 설비업체의 의뢰를 받아 생산이 이루어지는 수주산업으로 정확한 수요예측이 어려우며, 제품의 품질과 더불어 납기가 아주 중요한 산업입니다.
- 각종 배관자재, 관이음쇠류 제조업 분야는 석유화학, 정유, 발전, 담수, 조선, 해양구조물 등의 설비투자 비중이 업계의 생산 및 매출의 규모에 가장 큰 변동사항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조선해양 부문은 유가와 경기회복에 따른 물동량 증가로 발주가 재개되고, 경기회복과 유가 안정화로 발주량이 증가하고 있어 기자재로의 발주도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환경문제와 셰일가스, 오일 등의 개발로 청정에너지 LNG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관련 플랜트설비와 수출터미널 등 전방산업회복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수주산업이며 유가의 상승과 LNG에 대한 수요증가 및 관련 플랜트 설비등의 전방산업의 설비투자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이다.
계열회사로는
동사는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파운드리서울과 에이치와이티씨를 보유하고 있다. 파운드리서울은 2018년 5월 부동산 임대, 전시기획 및 유통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이며, 현재는 부산 강서구 및 서울 한남동에서 부동산 임대 등의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에이치와이티씨는 2000년 6월 2차 전지 생산설비부품 및 Slitter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이며, 동사가 사업 다각화를 위한 신규사업을 진행할 목적으로 2021년 1월 에이치와이티씨의 지분 50.08%를 획득함으로써 현재는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경기도 군포시를 비롯한 국내 사업장 2곳과 해외 사업장 2곳에서 주요제품에 대한 제조, 개발, 마케팅, 영업 등의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경쟁상황은?
- 이러한 제조공정이 요구되는 특수분야인 각종 배관자재, 관이음쇠류를 제조하는 일정규모 이상의 기술과 시설을 갖춘 업체는 당사로서 대형 및 특수분야의 전체시장에 대부분을 공급하고 있읍니다.
- 제품의 특수성과 요구되는 기술력으로인해 고품질의 제품생산은 세계에서 몇개 업체만이 가능하며 당사는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최고의 생산시설과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타 업체가 이 업종에 진출하기는 어려운 형편입니다.
- 국내 피팅업체는 성광벤드, 하이록코리아, 비엠티등이 있으며 태광과 성광벤드가 대구경피팅이 주력이라면 하이록코리아, 비엠티는 계장용 피팅/밸브가 주력 입니다.

2. 회사의 현황 및 시장 점유율
① 국내시장의 여건
- 당사는 각종 배관자재, 관이음쇠류경우 크게 3가지 형태의 국내 시장을 갖고 있습니다.
1) 원자력 및 수력, 화력 발전설비 분야
2) 석유화학등 중화학산업분야
3) 조선분야
- 현재 각종 배관자재, 관이음쇠류의 국내시장은 각종 구조조정 및 경기상황의 변동등을 통해 기술력을 가진 고품질의 제품생산 가능한 경쟁력있는 소수의 업체만이 남게 되었습니다.
고객사 : 대우조선해양ㆍ현대중공업ㆍ두산중공업ㆍ대림산업ㆍ삼성중공업ㆍ지에스건설ㆍ삼성엔지니어링ㆍ현대건설ㆍSK건설 Aramco(사우디아라비아), BP(영국), Total(프랑스) 등
② 해외 시장 여건
- 각종 배관자재, 관이음쇠류 동종업계의 경쟁국은 크게 일본, 유럽, 미국 등으로 당사는 세계 일류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업체
- 미국, 유럽, 동남아, 중동 등으로 판로가 전세계로 확대되었으며 고품질의 제품생산을 통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에서 더욱더 인정받고 있습니다.
- 특히 세계 유수의 석유화학업체인 Aramco, BP, Total 등에 공급적합업체로서 승인을 받아 유럽국가들에도 안정적으로 판매 중
해외매출 비중 및 증가추세 확인 필요


대리점으로의 납품 비중도 큰 편이다.
3. 주요 제품 및 원재료, 생산설비

플랜트용 기자재 관련 매출비중이 80%이상이고 2021년서부터 2차전지용 기자재 매출이 올라오면서 비중이 조금씩 증가 중이다.. 2차전지 기자재는 종속회사인 HYTC가 사업을 진행중이며 21년초 17%비중에서 현재는 19%의 매출비중으로 증가추세로 보이는데 별도로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 HYTC는 2020에 종속회사로 인수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사업을 진행 중
- 플랜트용 가자재 매출의 90%는 플랜트, 10%가 조선.(플랜트 산업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조선 수주 증가에 따른 수혜도 가능)
- 컨테이너선에는 해당 기자재가 들어가는 물량도 적고 저가상품이라 잘 안하려 하고 LNG선이나 드릴쉽에 피팅이 많이 들어간다.
HYTC관련 사업 내용은 별도로... ..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외주 가공비의 비중...
외주가공비의 비중 추이 및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과거의 사례 조사 필요.

생각보다 원재료의 가격상승은 완만해 보이며 특히 스테인레스의 가격은 안정적


ELBOW
- 관 속을 흐르는 유체의 방향을 변경할 때 사용.
- 배관의 변경 각도와 반경에 따라 다양한 크기 및 형태로 변경 가능(45도,90도, 180도로 제작됨)
TEE
- 주관에서 지관을 직각 으로 분기시킬 때 사용.
- 지관 크기 및 개수에 따라 다양한 크기 및 형태로 변경 가능(T형과 십자형이 있음).
REDUCER
- 지름이 서로 다른 두개의 관을 연결할 때 사용.
- 관의 지름 크기에 따라 다양한 크기 및 형태로 변경 가능(동심형과 편심형이 있음).
CAP
- 파이프의 관의 끝부분을 마감(밀봉)하는 데 사용.
- 관의 지름 크기에 따라 다양한 크기 및 형태로 변경 가능(배관 청소가 필요시 블라인트 플랜지 사용).
제품 제조방법
동사의 제품은 제조하려는 제품의 소재, 형상에 따라 맨드렐 방법(Mendrel Method), 냉간성형 방법(Cold Forming Method), 타원성형(Elliptical Forming Method), 심용접방법(Seam Welding Method) 등 다양한 공법을 적용하여 제조하고 있다.
냉간성형방법
- 동사의 모든 제품(Elbow, Tee, Reducer, Cap)을 제조하는데 사용된다
- 냉간성형 방법은 금속재료를 상온상태에서 기계적인 힘을 가하여 성형하는 방법으로 성형틀내에서 압출, 인장 등의 성형방법을 통해 제품을 성형하며, 직경이 크고 관이음쇠 두께가 두꺼운관 이음쇠류 제품에 적합한 특징이 있다
- 냉간성형 방법에도 다양한 공법이 존재하며, 그 중 딥드로잉(Deep Drawing) 방법은 동사의 제품 중 Cap을 제조하는데 사용된다

생산실적을 보면 작년이나 제작년 대비 플랜트용 기가재 매출은 감소하였음에도 21년 영업이익은 잘나온편으로 전방업체의 부진으로 플랜트용 기자재 매출은 줄어들었으나 영업이익은 개선이 되었다.
2차전지 사업의 영향인지 P의 증가때문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소재별 매출 현황 및 제품별 단가

-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판가 전이는 문제 없어 보임.
- 카본소재의 비중이 감소하고 STS소재의 비중이 증가
- 카본소재는 주로 정유 화학 플랜트에 사용되며 이익률이 낮은 편
생산설비 및 사업장 현황

동사는 소구경부터 초대형 제품까지 제한을 받지않고 제작할 수 있도록 생산공장 3개소 내에 Tee 벌지 프레스(Bulging Press), 액압 프레스(Hydraulic Press), Elbow 연마기계(Hot Forming Elbow Machine), CNC 기계 등의 생산설비를 약 500대 이상 확보하고 있으며,
확보한 설비를 통해 2021년 기준, Elbow 118,800톤, Tee 32,400톤, Reducer 14,400톤, 기타 14,400톤 총 180,000톤을 생산하고 있다.
2차전지용 부품 생산시설은 중국은 물론 폴란드에도 법인이 있다. 국내 2차전지 생산시설이 폴란드에 많이 있는데 이 부분이 HYTC에 긍정적일것으로 판단.
4. 매출 및 수주상황

수출비중이 76%... 수출이 월등히 많다.
이처럼 동사의 매출을 견인하는 사업부문은 플랜트용 기자재부문이며, 플랜트용 기자재부문의 주력제품인 관 이음쇠류가 활용되는 발전설비, 중화학, 조선 총 3가지 산업은 국내보다 미국, 유럽, 중동 등의 해외수주 규모가 큰 편이다. 이에 따라, 동사는 내수보다 수출 비중이 높은 매출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사용처별 매출 비중 및 지역별 수출 현황

아시아와 중동 지역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다양한 고객층이 있음.
위 차트에 나와 있듯이 21년까지는 조선의 비중은 매우 적은 편이나 작년서 부터 이어진 수주로 수혜를 예상할 수 있으며 특히 피팅제품을 많이 필요로 하는 LNG선의 수주가 많은 것은 기대 요소.

직수출 비중이 많은 것은 마진 유지에 긍정적으로 판단.
판매전략은?
1) 해외시장
Fitting 업계에서 일정 수준이상의 기술력과 판매망을 갖춘 업체를 선정하여 당사제품의 기술적 특성, 문제점 발생시 대처방안 등
을 교육하여 당사의 제품에 대한 판매및 A/S까지 처리할 수 있는 대리점 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기본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2) 국내시장
내수의 경우 규모면에서 해외시장에 비하여 협소한 지역으로 비교적 타업체에 비해 기술적으로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하여 고객서비스부분 및 품질관리 부분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국내시장에서 업계 최고의 위치를 확보한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수주잔고는?
부품단위의 수주여서 수주잔고가 아닌 수주총액으로 표시

- 월별 수주 총액이 증가하는 모습이며 21년 수주총액은 거의 1800억.
- 수주 후 매출 인식 까지는 통상 6개월 정도가 소요
분기별 수주 현황

최근 수주총액이 다시 증가하는 모습.
5. 지분현황


최대주주인 대신인터내셔날의 대표자는 윤성덕으로 각종 배관자재, 관이음새류의 판매 및 무역업을 영위
업종에 도매, 상품중개로 보면 태광에서 도매로 제품을 매입 후 판매하는 형태의 사업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태광의 제품을 세일즈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보임.


- 대신인터내셔날의 대표는 윤성덕씨이지만 최대 지분은 두 아들인 윤원식, 윤준식 씨
- 태광에는 해외 영업부서가 없으며 대신인터가 태광 매출의 3~4%의 커미션을 가져가는 구조(태광 자체에 부서를 두고 영업을 해도 되는데 굳이 따로 빼내서....)
6. 판매비와 관리비
21년 사업보고서에서 판매비와 관리비 중 금액순으로 상위 몇개 항목만 살펴보면
(단위:천원)
|
당기
|
전기
|
급여
|
5,447,453
|
3,888,594
|
수출경비
|
3,690,325
|
2,545,282
|
지급수수료
|
5,833,154
|
7,515,650
|
직원의 수는 큰 변동이 없는데 인건비가 오르는 모습이 보인다.
조선소와 마찬가지로 태광도 인력구하기가 쉽지 않은 것인지 등등은 추후 확인해봐야 할 문제이고
수출 경비는 물류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이고 지급수수료는 동사가 중간 판매상을 통한 매출에서 발생하는 커미션이며 변동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HYTC
- 2차전지 장비의 부품을 납품하는 회사로 2020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였고 2021년 부터 연결실적으로 잡히고 있다.
- 2000년 6월 한영정공으로 설립된 회사로 초정밀 금형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
- 2016년 자금난으로 회생절차를 개시하여 2017년 시너지 그룹으로 편입되어 운영되다가 2020년 태광이 350에 인수
- 주요사업 및 제품

- 전극공정 및 조립공정에 필요한 설비의 모듈 및 부품을 제작
- 전지를 제조하는 설비 장비모듈 및 초정밀부품 등 3개월 주기로 교체되는 소모품 비중이 높은 편.
- 부품을 나노단위로 가공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공기술이 필요하고 부품의 정밀도에 따라 제품의 퀄리티가 결정되므로 해자가 있다고 함.
2. 주요 고객사 및 생산시설
- 주요고객은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 2차전지생산업체 및 그 외 2차전지 공정장비 제조업체이며 삼성SDI비중이 큰편
- 경기도 군포시를 비롯하여 국내 2개사업장과 해외 2개사업장에서 주요 제품에 대한 제조, 개발, 마케팅, 영업 등의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이 중 주요 고객사인 삼성SDI 및 LG화학의 해외공장 주문에 효율적인 대응을 하기 위하여 중국 및 폴란드에 현지법인을 설립
- 또한 올해 본사 공장 확장과 함께 고객 요청으로 미국과 헝가리 법인 설립을 진행중
- 당사의 제품은 2차전지 제조업체 및 관련장비 제조업체로 B2B형태로 거래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특별한 마케팅 및 대리점 같은 유통조직은 필요하지 않다고 함.
3. 실적관련

지난 4분기 영업이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
이유가 무엇일까.. 매출의 변동은 크게 없는데 영업이익이 급감한 이유는
생산원가의 증가? 1회성 요인으로 인한 문제?
회사에 문의를 해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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